자기만족은 기업경영 최대의 적이다.
엄청난 판매 실적을 거둔 직원들에게도 칭찬은 짧게 하는 대신,
향후 더 나은 판매법을 찾아보라고 독려한다.
이 같은 분위기가 전 사업부문으로 확산되면서
‘5초간 승리를 기뻐한 뒤, 무엇을 더 잘할 수 있었는지
5시간 반성하라.’는 슬로건까지생겼다.
- 마이클 델, 델 회장
우리들의 적이 때로는 친한 벗보다 유익할 경우가 있다.
친구는 언제나 우리들의 실수를 묵인해 주지만,
적은 항상 우리의 죄를 들추어내며 우리를 긴장하게 만들기 때문이다.
결코 적의 비판을 가벼이 여기지 말라.
- 톨스토이
나는 사람들의 마인드가 완고하게 굳어지는 것을 막고 싶다.
그러기 위해서는 일정한 정도의
혼돈을 일으켜서 사태가 긴급하다는 인식을 심어 줄 필요가 있다.
또한 업무를 바꿔서 혼란을주면 다른 사람으로부터 배우게 된다.
일종의 이종교배와 같은 것이다.
- 요르마 올릴라 노키아 전 회장
이타심으로 판단하면 다른 사람이 좋게 되기를 바라기 때문에
주위 사람들 모두 힘을 보태준다.
또 시야도 넓어져 바른 판단을 할 수 있다.
더 나은 일을 해 나가기 위해서는 자기만 생각해서 판단할 것이 아니라,
주위 사람들을 생각하고 배려 넘치는 ‘이타심’에 입각하여 판단해야 한다.
- 이나모리 가즈오
감사라는 말은 삶의 윤활유와 같다.
성공이란 오늘 “감사합니다.”라는 말을 몇 번 했는지,
오늘 보낸 감사 편지 수에 비례한다.
모든 것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아간다면
감사해야 할 일은끊임없이 꼬리를 물고 이어질 것이다.
- 톰 피터스
조직 혁신을 시도하려 할 때 우리가 범하는 가장 큰 실수는
동료 경영진이나 직원들에게 충분한 위기의식을 불어넣기도 전에
혁신을 시작해 버리는 것이다.
이런 실수를 범하는 것은 매우치명적인데,
자만심과 무사안일이 팽배해 있는 조직에서
경영혁신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이다.
- 존 코터 하버드대 교수
모범을 보인다는 것은 다른 이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좋은 방법 정도가 아니라,
단 하나의 방법이다.
- 알베르토 슈바이처